$$$ 오늘의 경제용어 - SMR(소형 모듈식 원자로,Small Modular Reactor)
최근 AI 와 관련하여 전 세계적으로 초대형 데이터센터가 많이 필요하게 되었고,
이러한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대량의 전력공급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.
이에 이유로 SMR(소형 모듈식 원자로,Small Modular Reactor)이 대안으로 대두 되고 있어서,
오늘은 이 SMR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.
SMR(Small Modular Reactor)는 전통적인 대형 원자력 발전소보다 작은 규모로 설계된 원자로입니다.
보통 300메가와트(MW) 이하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소형 원자로를 의미하며,
기존 원자로와 비교해 설계가 단순하고 안전성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.
SMR은 공장에서 모듈화된 형태로 제작하여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건설되기 때문에,
건설 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.
주요 특징으로는
1. 크기가 작고 단순한 설계 덕분에 사고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.
자연 순환 냉각과 같은 수동 안전 시스템을 적용하여 전력 공급 없이도 안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
2. 다양한 장소에 설치할 수 있으며, 기존 대형 원자력 발전소가 들어가기 어려운 지역에도
구축할 수 있습니다. 이로 인해 원자력 에너지를 활용한 분산 전력 생산이 용이해집니다.
3. 모듈화된 설계로 인해 대량 생산이 가능하고, 공장에서 제작 후 현장 설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
건설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.
4. 전력 생산 외에도 해수 담수화, 지역난방, 산업용 열 공급, 수소 생산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.
위와 같은 장점에 불구하고 현재까지 한계는
1. 규제와 승인 문제: 각국의 원자력 규제에 따라 SMR의 설계와 건설에 대한 승인이 필요합니다.
대형 원자로에 비해 규제 절차가 간소화될 가능성은 있지만, 여전히 안전성을 입증해야 합니다.
2. 경제성 문제: 초기 연구 개발 비용이 많이 들고, 현재까지 상용화된 사례가 적어
경제성을 완전히 입증하지 못한 상태입니다.
3. 가동에 따른 핵폐기물 발생: SMR 또한 원자로이기 때문에 핵폐기물이 발생 합니다.
$$$ 오늘의 주식 시황 요약
■ EU는 2035년 부터 내연기관차 판매금지 조치를 계획대로 유지 한다고 합니다.(파이낸셜타임즈)
- EU집행위 청문회 앞두고 담당집행위원 답변
■ 트럼프 당선시 "제프리샷(피터슨경제연구소 국제통상전문가)" 한국에 경고
- 미국은 한국과의 무역적자에 주목 하고 있다.
- 국가안보논리 내세워 자동차 신규 관세 부과가능성 있다.
- 한국은 "머니머신" : 현재 연간 방위비 1.5조를 13조원으로9배 인상요청 할 수 있다.
■ 10월22일 SMR국제컨퍼런스 한국에서 개최 (한경)
- 뉴스케일파워, 테라파워, 카이로스파워 등 참여예정
(뉴스케일파워: 미국에서 SMR 설계인증받은 최초기업, 테라파워: 빌게이츠 설립, 카이로스파워: 구글과 공급계약 체결)
■ 미국: 대선임박(11월5일) 트럼프 당선시 비트코인, 달러강세예상(월가 분석가들 트럼프 당선 예상 우세)
■ 한국: 비만치료제 테마 급등, 하락으로 투자유의
- 불확실한 이슈에 집중한 종목별 차별화 장세
*** 위의 내용은 종목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, 투자의 참고 자료로만 봐 주시기 바랍니다.
또한 내용이나 수치가 실제와 다를 수도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***